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한계를 극복한 위인 - 나이팅게일 / 강광배 교수

책리뷰&위인전&일화

by 하이공도리 2016. 11. 18. 10:00

본문

1. 한계를 극복한 위인 - 나이팅게일
 오늘은 나이팅게일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.
 많은 분들이 나이팅게일을 단순히 봉사, 헌신, 백의의 천사라고만 생각하지만 나이팅게일이 유명해진 이유는 다른 곳에 있습니다.
 먼저 나이팅게일이 태어난 시대적 배경을 보시면 19세기 영국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. 이 시대에서는 여성이 바깥에서 일을 하는 건 굉장히 하등하고 천박하게 여겨졌던 때입니다.
이런 시대 속에 나이팅게일은 부유한 집안의 딸로 태어나 수준 높은 교육을 받으며 자랐지만 부모님의 반대를 꺾고 간호사라는 직업을 손수 택합니다.
1 9세기 중반 크림전쟁이 일어나자 나이팅게일은 스스로 전장파견을  자원합니다. 그러나 전장은 위생과 체계가 엉망이었고 나이팅게일은 위생부터 관리하며 체계를 잡아나가기 위해 고군분투합니다. 또한 남들이 마다하는 야간회진도 매일같이 하였고 6개월만에 사망률을 2%대로 줄어들게 만듭니다.
 부유한 집의 딸로 평온한 생활을 할 수도 있었지만 나이팅게일은 환경을 거스르고 시대를 거슬러 여성이 이렇게 일할 수 있다는 모습을 실천해준 여성운동의 선구자입니다.
 우리도 역시도 나이팅게일처럼 강하고 총명하지만 따뜻한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.

 

2. 한계를 극복한 위인 - 강광배 교수
 다음은 강광배 교수님을 소개하겠습니다. 강광배 교수는 대한민국의 루지, 스켈레톤, 봅슬레이 선수이자 한국체육대학교의 교수를 겸하고 있습니다. 그는 전 세계를 통틀어 동계 올림픽 사상 최초로 모든 썰매 종목에 출전했었습니다. 2010년 동계 올림픽이 끝난 후 국제 봅슬레이 스켈레톤 연맹의 부회장으로 선출되었고 대한민국 썰매 종목의 개척자로 알려져 있습니다.
 그에게는 여러 시련이 찾아왔습니다. 1994년 스키 지도자로 활동하던 중 왼쪽 무릅 십자 인대를 다쳐 장애 5급 판정을 받았습니다 그러던 중에 루지라는 종목을 알게 되어 올림픽까지 출전하였습니다. 그러나 다쳤던 무릎 인대를 또 다치는 바람에 2번째로 수술대에 올랐고, 국내 루지연맹에서는 그의 선수 자격을 박탈했습니다. 그렇게 스켈레톤 종목으로 다시 도전하였고 대한민국의 도입하며 올림픽에 출전하여 기록을 세웠습니다.
 이를 통해 시련에 부딪힐 때 그 자리에 멈추지 말고 앞을 향해 노력하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. 우리도 앞으로의 삶에서 역경을 만나도 주저하지 않고 노력하여 잘 극복해보아요.


댓글 영역